따르면, 개인의 개성화는 비난 받을 이유가 없으며, 오히려 새로운 시대의 정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그의 논의는 “위험 사회”부터 새로운 근대의 출현을 주장하는 “재귀적 근대화론”과 전 지구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시각의 출현을 선언하는 “지구화”까지 꽤나 방대한 영역을 다루고 있다.
근대사회 변혁기에 적응하지 못하여 한동안 침체되었다가, 1922년 근대 무협소설의 선구적 작품으로 <강호기협전>이 나오면서 다시 강세를 보이기 시작한다. 또한 청 대의 협의(俠義)소설에서 무협(武俠)소설로 바뀌면서 의(義)가 빠지고 무(武)가 들어선 것은 시대적 조류와 상업적 역할로 인한 독자욕
Ⅱ. 작가와 작품 소개
1. 나쓰메 소세키의 삶
나쓰메 소세키는 1867년 에도(지금의 도쿄)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바로 이듬해 메이지 시대가 시작되었고, 시대는 1916년 49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기까지 계속되었다. 일본 역사에서 메이지 시대는 근대화를 위한 혁명적 변혁기였다. 그만큼 사회
변혁기로 인식하며, 최근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교육적 인간상 재정립을 위한 논의가 활발하다. 첨단 과학기술문명의 발달과 함께 초래된 변화된 환경 속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변화하고 있으며, 전통적 인간관을 대치할 만한 새로운 인간관의 창출에 고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엄정식, 2000).
근대 이후 생긴 신종교(동학, 증산교, 원불교)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저서 제 3권. 선도 혹은 도교를 중심으로 한말에 나타난 신종교 중 증산교와 원불교의 탄생 배경과 중심사상, 그리고 이들 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저자는 신라통일기와 더불어 한말의 상황이 한민족 최고의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