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과 고전에 대한 재인식은 시가 더욱 다양하게 창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현대시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특히 서구의 비평가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
1. 맑스의 주체생산이론과 '생활양식Lebensweise' 개념
(1) 던져진 문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역사유물론은 새로운 변화를 인식하는데 가장 근본적인 것을 물질적 생산양식이라 파악한다. 따라서 인간 혹은 주체를 규정하는 사회적 역사적 조건이 물질적 생산양식이라는 '토대'로 환원되며 그 결과 '인간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11면.
. 이러한 흐름 속에서 비평의 여러 방법론들 중 ‘역사주의 비평’은 비평의 가장 기본적인 연구방법론으로 가장 오래 동안 통용되어 왔다. 역사주의 비평의 이론은 모든 문학 연구의 기초 작업과 직결되는 원전비평이나 실증적인 전기비평 및 역사비평 등을 모두 포
식민지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거기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식민지체제의 전반적 구조와 동학을 알 수 없도록 파편화시키는 것이다. 즉 식민지 사회는 식민지라는 하나의 사회적 체제로써 자신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지니고 운영되며, 그 구조의 작동은 식민지인들을 파편화시킬 뿐만 아니라 이
Ⅰ. 식민과 식민치하
일본은 봉건 국가에서 출현했으나 한국은 농업-행정주의 국가였다. 한국은 일본과 달리 19세기 이전에는 농업의 상업화가 널리 발달하지도 않았다. 그리고 중국보다 더 강력한, 땅을 소유한 향신층이 있었다. 또한 일본과는 달리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경쟁에 의한 이익이나 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