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과 식민지시대(일제강점기, 일제시대)
1. 식민지수탈론
식민지 수탈론은 민족자본과 한국 경제의 '식민지적 파행성'에 주목한다. 민족자본은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민족경제 내부에서 활동하는 자본인데, 조선 후기 이래의 상공업의 발전에 기초하여 성장한 민족자본은 식민지로 전락하면서 일
식민주의사관이 무르익기 시작했다. 특히 한국의 고대사는 한국사 이해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에 한국의 사학자들이나 일본 사학자 등이나 고대사연구에 보다 힘을 기울이는 현상이 나타났다. 아울러 민족주의 사학자들도 낡은 사관을 타파하기 시작했고 보다 근대적인 한국사 인식에 박차를 가하기
식민지치하에서 프로테스탄트(개신교)가 차지하는 정신사적 위치는 그것이 보여주는 예언자적 기능과 종말사관의 가치에 있다. 이 예언자적 지성은 지식의 차원과는 별개인 정신이라는 점과 고난으로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
Ⅰ.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사회복지정책
일제시대가 한국의 사회정책사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특이하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한국민족의 주체성의 단절을 가져온 제국주의적 식민통치시대라는 점에서 오는 현상으로서, 복지정책의 목적이 진정하게 국민의 욕구충족에 있는 것이 아니
식민지 근대성 – 신기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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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근대화론의 발단
한국에서 일제강점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한 이래로 한국은 일제강점기에 대해서 부정적인 평가, 의견들이 일반적인 관점이었다. 조선 후기 시대부터 자본주의가 싹트고 있었다고 주장하는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