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예술 및 건축 사조의 특징
1. 입체파(Cubism,1905~) : 1900년대 초 대두되어 1차 세계대전직후 조형예술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침
- 건축보다는 회화적인 측면이 강함
- 제1차 세계 대전의 발발로 중단 => 세계대전 이후 20세기 미술 디자인에 영향을 준 가장 중요한 예술운동의 하나
- 피카소의 “아
예술적 본질에 대한 자각과 혁신에서 비롯된 1930년대 변화는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을 활발하게 이루었다. 1939년 문학 종합지인 문장(文章)과 관련한 인물들을
근대도시 제 1세대인 시인․작가의 집단이라 할 수 있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문학이론상으로 모더니즘은 예술형식의 역사적 변화에 따른 근대성을 자각하고 문학의 내용보다는 형태적인 새로움에서 근대문학의 성격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모더니즘문학은 작가에 따른 개인차이가 있
근대의 시대인식은 이전 시대와의 단절로 특징 지워진다. 프랑스 혁명을 전후로 하여 무엇보다도 정치의 영역에서 근대가 지니는 이전 시대와의 단절의식이 가장 명확하고 직접적인 형태로 등장한다. 이전 시대의 권력이 신으로부터 물려받은 성스러운 것으로 침해되거나 부정될 수 없는 절대적인 것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