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근대적주체와 문학 양식의 발견
1. 식민지 상황과 문학의 대응
(1) 일본의 식민지 문화 정책
-1910년 일본의 강점에 의한 식민지 지배가 시작되면서 그 이전에 추구해 오던 계화 계몽 운동은 더 이상 지속되지 못함.
-일본은 한국인의 모든 권한과 소유를 박탈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민족의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주체의 불행한 의식’이 그 하나라면, 근대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존재론적 갈등을 매개로 한 ‘근대적주체의 불행한 의식’이 다른 하나이다. 유년기의 한국전쟁 체험이 원천서사로 기능하고 있는 전자의 범주에 포함되는 작품으로는 데뷔작인 「생명연습」(1926)과 바로 이어서 발
1. 맑스의 주체생산이론과 '생활양식Lebensweise' 개념
(1) 던져진 문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역사유물론은 새로운 변화를 인식하는데 가장 근본적인 것을 물질적 생산양식이라 파악한다. 따라서 인간 혹은 주체를 규정하는 사회적 역사적 조건이 물질적 생산양식이라는 '토대'로 환원되며 그 결과 '인간
근대적주체에 대한 모반
김정란
1990년대의 시 지평에서 급부상한 것은 여성시의 출현이다. 1990년대 전에도 여성시는 존재했었으나, 1990년대의 여성시는 여자 시인이 여성 특유의 미적 감각을 형상화하고 있는 것으로 자족하지 않는다. 1990년대의 여성시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전 시기에서 간과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