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 부드러운 남화양식이 유행하였다. 인조 때의 김명국은 호탕한 솜씨로 수묵담채와 인물, 수석에 능하였고 남북화를 융합시킨 필법을 보였다. 남화의 개척자로 이름 높은 겸재 정선은 중국의 영향에서 벗어나서 독특한 준법을 사용하여 풍토적이고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한국의 풍경을 사생하였다.
Ⅰ. 음악예술
음악예술은 크게 순수 음악과 예술음악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상상적 이해 및 실제 기능의 결과로 흔히 클래식을 말하고 후자는 실생활과 연결되는 이해의 산물로 흔히 대중음악을 말한다. 흔히 절차상 예술 음악의 접근을 실용음악이 대중음악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볼
예술을 만들어낸다고 본다. 김혜니,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서울: 월인, 2003), pp.73~76.
염상섭의 문학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초기 이론을 중심으로 했다. 그는 예술을 생명과 개성을 바탕으로 주관주의에서 객관주의 즉 리얼리즘으로 나아
론이 있다.
Ⅱ.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1920년대 식민지 지식인들은 서구에 버금가는 것, 일본적인 것으로서의 지적 호기심에 무방비 상태로 개방되어 있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 속엔 다음 두 가지 사실이 내포된다. 사회과학적 서적에 대해 갖는 지적 호기심과 전위예술에의
운동이 정도를 걷지 못함을 비판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동반작가론은 동반자 작가의 활동을 계급적 진영의 지도하에 조직적 작품행동을 하도록 하자는 것으로서 그 안의 우익적 오류와 함께 극좌적 편향까지도 경계하고자 하는 데에 그 요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리얼리즘론은 한국프로문학론의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