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파’ 라고 하였다. 이들은 이전에는 잘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소재를 다루어 격식에 얽매이지 않은 기법과 어우러지는 색다른 면모를 보여주었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중국은 근대로의 이행을 시작하였고 외래 문화의 충격 속에서 사회 전반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 시기 상해가 새
중국인들이라는 점에서도 잘 알 수 있다.
이민자가 가장 많았던 국제도시 상하이에서는 부를 바탕으로 한 정치, 문화 및 예술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공산당 정부 수립 이후 문화대혁명시기를 거치면서 ‘부르주아도시’ 상하이는 혁명의 대상이 된다. 이를 통해 상하이는‘프롤레타리
* 물(水)을 본받아 다스리는 중국의 문화
세계 문명의 시작이 강(江)에서 시작되었듯 중국의 문명 또한 강에서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국인들과 물의 관계는 단순히 풍요한 삶의 터전의 제공을 초월한다. 고대 중국의 제왕들은‘물을 다스리는 일(治水)’을 주된 왕도로 삼았고 이것은 곧 하
‘장강으로 들어가기 앞서’
* 물(水)을 본받아 다스리는 중국의 문화
세계 문명의 시작이 강(江)에서 시작되었듯 중국의 문명 또한 강에서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국인들과 물의 관계는 단순히 풍요한 삶의 터전의 제공을 초월한다. 고대 중국의 제왕들은‘물을 다스리는 일(治水)’을
중국의 미술은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자연적인 것과 관념적인 것이 혼연일체가 된 독특한 미술 세계를 전개해왔다. 은(殷)·주(周) 시대에는 청동기가 발달하였다. 중장하고 화려한 작품으로 가득한 이 시대 조형미술의 전통은 그 이후 고대 중국미술의 지주가 되었다. 진(秦)·한(漢) 시대에는 옛 무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