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가답게 그 역시 천동설을 신봉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하여 반대하면서도 아리스토텔레스적 사고를 완전히 불식하지 못한 전통적인 구(舊)사상의 영향하에 있던 사상가였다. 그러나 그의 기본적인 의도는 스콜라 철학의 무용성을 비판하고 새로운 경험론적 방법을 발견 제창하려는 데 있었다
근대과학
16~17세기 유럽에서 자연연구를 선두로 일어난 학문
수학, 실험에 의한 경험계의 탐구
베이컨의 귀납추리의 실증성, 데카르트의 수학적 인식의 합리성
인간이 구경꾼에서 자연의 주인으로 바뀜
과학혁명에서 비롯됨 (과학분야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목적과 가치들이 변화함)
16,17세기 ;
1. 줄거리와 베이컨의 생애
(1) 줄거리
내용은 페루를 출발해 중국과 일본을 향해 항해하던 배는 표류하다 육지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시작한다. 벤살렘 왕국이라 불리우는 그곳은 베이컨이 그리던 유토피아의 모습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그려진다. 벤살렘 왕국은 그리스도교를 바탕으로 한 가부장제
제 2 절 페르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
1. 사상적 배경
- 교육실천과 생활과정에 의해 발달
(1) 교육사상의 토대
① 자연주의
- 코페니우스 : 인간성 없는 자연 ↔ 페스탈로치 : 인간유기체의 자연성
② 범애주의 : 인도주의적 이상, 중립적인 종교교수와 활동에 의한 학습방법
③ 신인문주
베이컨과 그 실험적 방법』, 김성환 『17세기 자연철학』을 참조하였다.
먼저 종족(種族)의 우상은 한 종족, 즉 전 인류에 공통된 폐단으로서 인간의 감각의 불완전성, 인간의 이성의 한계, 인간의 감정과 욕망의 영향 등에 의해서 인간에게 본유적으로 존재하는 폐단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