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부정한 피와 관련된 금기 사례를 볼 수는 없다. 이러한 양국의 차이가 금기에 대한 생각에서도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또한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그 내용은 조금 다르지만 여성과 빗자루와 관련된 금기 사례를 볼 수 있는 것이 흥미롭다. 이와 관해 일본의 민속학자 島村泰則는 다음과 같이 분석
대한 담론이 금기시된 당대 현실의 장벽을 뛰어넘기 위한 장치이며, 김 진사의 월장(越牆)은 성의 표출을 제한하고 금기시한 왕조 사회의 규범에 대한 항거임과 동시에 권력에 대한 저항이라고 해석했다. 따라서 <운영전>에서의 성 억압과 저항은 권력의 지배와 억압으로부터 인간성을 지키고 스스로
사회는 각각 두 개의 완전한 독립된 국가 사회를 이루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렇게 남북한이 분단에 이르게 된 가장 큰 사건인 6.25 한국전쟁에 대해 그동안 대다수 국민에게 금기 시 되어 왔던 수정주의의 입장에서 접근하여 "한국전쟁의 요인은 무엇이었는가"를 필두로 전쟁 수행과정에서 오는 "한국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한국능률협회, 상공회의소 등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면접시험이 서류 시험보다 비중이 높다. 1차 시험인 필기시험(서류전형)에서 좋은 점수를 차지했더라도, 면접시험에서 낙방하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좀 더 비중있는 면접시험 준비가 필요하다.
넓은 의미로는 조사·진단·
유곽과 종군위안부 문제를 살펴봄에 있어 일본인의 근원적인 성의식의 뿌리를 탐구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종군위안부와 유곽 모두 현상적 측면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는 성행위와 매춘, 결혼풍속 등 性 문제와 관련하여 의식 구조 전반에 광범위하게 깔린 일본인이 특유의 생각이 표면화되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