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는 새로운 문학 갈래의 출현을 가져 온 것이 아니라 기존의 양식을 창조적으로 변용 한 것으로 파악되며, 소설 담당층의 형성조건을 보아도 나말여초의 지식인적 상황에서 소설 작가 출현 동기를 충분히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보고서는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을 앞세워 주장하는 학자
최치원>은 창작 당시의 모습에 가장 가까운 모습이자 소설에 가장 가까운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우리는 나말여초의 전기(傳奇) 모두를 소설로 보지는 않지만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로 보는 주장에 반대하고 나말여초의 전기에서부터 그 소설이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즉
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
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
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