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화를 기반으로 박정희정권은 그에 대한 검열과 규제 장치도 강화시켰다. 영화윤리위원회 방송윤리위원회 예술윤리위원회 등의 이름을 가진 심의 기구들이 만들어져 대중문화에 대한 사전검열을 시행했다. 대중문화의 대한 국가권력의 개입과 검열은 유신체제로 접어들면서 좀 더 적극적이고 억
대중 매체나 기업을 비롯해 상업적 기구들의 이윤 추구 욕구에서 나타난다. 이들의 개입은 스포츠의 일반적인, 또는 공식적인 의미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먼저 국가는 스포츠 정책을 통해서 한 사회의 스포츠 지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국가가 특정 종목의 사활에 관여해온 사
정치적 불만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수단
스포츠를 통해 허구적인 외부의 적을 만들어 사회 통합을 이루어냄. 남미 국가에서 축구가 이런 수단으로 사용
주된 스포츠는 야구 : 야구스포츠단, 고교 야구팀
단순 취미생활이 아닌 산업으로 육성
부당한 정권을 유지하고
대중의 관심을 정치에서 떨어
금지곡의 양상도 달라졌다. 5·16 직후에는 부패 청산과 새 시대 건설이란 정책 아래 대다수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MBC 노조는 9일 “지난달 28일 서울경찰청 정보과 박모 경위가 MBC 라디오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 생방송 5분 전 스튜디오에 찾아와 인터뷰 예정이던 채수창 전 강북경찰서장에 대한 질문지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 국민일보 2010.7.09 이선희
뉴라이트 전국연합 수요연재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