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화를 기반으로 박정희정권은 그에 대한 검열과 규제 장치도 강화시켰다. 영화윤리위원회 방송윤리위원회 예술윤리위원회 등의 이름을 가진 심의 기구들이 만들어져 대중문화에 대한 사전검열을 시행했다. 대중문화의 대한 국가권력의 개입과 검열은 유신체제로 접어들면서 좀 더 적극적이고 억
정치적으로 악용되고 있다. 이는 박정희 정권의 잔재 유물이 현재에도 살아 꿈틀거리고 있다는 증거다. 또한 시대적 해결의 과제로 남아있는 친일파 청산, 역사문제에 대한 한일관계의 대립 및 대등하지 못한 대미관계는 과거에 눈앞의 이익에 취해 제대로 역사적 과제 해결하지 못한 역사에 대한 무지
문화가 발전하게 되고 드렁큰타이거를 비롯하여 주석, CBMASS등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구요. 이러한 우리나라의 힙합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매니아적 힙합문화가 발전하기 시작했고 현제까지 무브먼트나, 마스터플랜, 소울컴퍼니 등 여러 힙합레이블들이 생기고 현제까지도 한국힙합은 전성기를 누
금지곡 변천사
(1) 시대구분과 그 이유
먼저 시대구분은 1970~80년대, 1990년대, 2000년 이후 이렇게 세부분으로 하기로 한다. 다음과 같이 시대구분을 한 이유는 그동안의 가요 심의 기준과 대상이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1970~80년대는 사회적, 정치적으로 독재와 유신의
연구 문제
한국 대중가요의 흐름을 통해 그 당시 사회적 상황과 국민들의 정서를 알고 그 사회적 환경과 국민의 정서가 대중가요란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대중가요문화와 사회의 관계에 대해 조사해 본다.
연구의 목적
‘집 떠나와 열차타고 훈련소로 가던 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