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관계형성 기능, 아동들의 방어수단 기능, 언어의 촉진 기능, 무의식적 소재의 발견과 긴장의 해소 기능, 발달의 촉진 기능으로 나누었다.
Brems(1993)는 일상의 놀이의 목적을 자기발달, 성숙, 관계기능이라고 이름 붙인 것과 마찬가지로 놀이의 치펄적 기능을 관계형성, 자기노출, 치유 기능의 세
모든 놀이자는 규칙을 협상하고 주장하는 것을 배우며 갈등-해결 과정을 배운다.
2. 놀이의 치료적 가치
놀이 치료는 아동상담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기법중의 하나로 아동의 성장과 성숙을 촉진을 치유하기 때문에 놀이치료는 널리 입증되어 지지되어 왔다. 놀이치료는 아동이 놀이
치료는 놀이 활동을 주 매체로 활용하여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재를 스스로 극복하고 최적의 발달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치료 상담의 한 형태이다. 다시 말해서 훈련된 상담자가 심리적 갈등과 적응 문재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놀이를 활용하여 아동과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을 하여 아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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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kson: 놀이는 아동의 일(occupation)로서 설명되어 왔다.
-Woltman: 장난감은 아동의 도구로서 사용되어 왔다.
-Axline: 놀이는 자기표현을 위한 가장 자연스러운 수단
-O'Conner: 놀이에서는 장난감 또는 단순한 사물들이 아동의 성장을 촉진하고 중요한 생활상황을 행하도록 돕는 목적으로 사용되어진다.
1. 놀이와 놀이치료
1) 놀이의 개념
놀이는 유쾌하고 즐거운 신체적 지적 활동인 동시에 자율적이며 자유롭고 그리고 누구나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활동을 말하는 것이다. 누가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달성할 목표도 없다. 유아에게 ‘놀이’란 생활이며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배우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