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신종교의 연구에 대한 적잖은 걸림돌로 작용해 온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근대 종교 지형의 성립 이후 한국에 등장한 이른바 ‘사이비 종교 담론’의 지형을 살피고 그 사이비 종교 담론에 가장 큰 주체로 자리하고 있는 기독교계의 담론 형성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1.문제제기
우리나라의 여성교육이 제도적 교육기관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학문을 익혀 나가게 된 것은 개화기에 들어서면서 근대화 과정과 함께 비로소 시작되었다. 그 이전의 조선의 여성교육은 여성으로서의 부덕을 익히기 위해 가정에서 행해진 가정교육이었다.
그러나 조선시대의 여성교육은
기독교계의 중진이었다. 두 사람 다 서울지역 기독교계 및 지성계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윤치호는 이 두사람의 '대부'나 다름이 없었다.
세번째는 1932년 7월15일의 일기이다.
안창호가 오늘 오후에 수감되었다. 나는 이광수의 간청을 받아들여 안창호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종교 전시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만큼 새로운 종교 혹은 종파의 탄생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사회적으로 볼 때 신흥종파 혹은 신종교라
1. 선교사들의 기독교 학교설립 과정과 배경
(1) 기독교계 학교의 보급
19세기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당시의 조선사회에 신교육의 이념을 깊이 심어주고, 근대학교의 시원을 터를 잡아 준 것은 1876년 개항 이래 이 나라를 찾아온 미국 선교사들이었다. 개신교의 전래는 1832년(순종 32) 독일계 네덜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