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뇌와 종교교육간의 관계 정리
요즘 새롭게 대두되는 교육과의 다양한 관련성 중 하나는 뇌의 활동과 가능성이다. 또한 과거의 교육 방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기존의 내용을 주입시키는 것에 불과했고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과 평가 등으로 사실상 교육을 받는 학습자의
교육」,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9), p.105.
2. 어린이 종교교육에 대한 목적
교육자들은 어린이를 위한 봉사자로서 어린이가 현재 표명하고 있는 요구들을 온전히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그가 자아 성취의 단계에 이르고 또 기독교적인 신앙 안에서 다음과 같은 성격을 소유한 성숙한 사람이
교육사역이란 종교 교수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르침이라는 교육 활동의 핵심이 된다.”
⇨사라 리틀은 종교 교수의 접근 방식이 교육에 있어 최고(最古) 접근 방식이라 말한다.
종교 교수 이론에서 교수-학습과정이란 기독교 신조와 기독교적 실행, 감정과 지식들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들어가는 글
존 듀이는 1859년 버몬트(Vermont) 주의 버얼링톤(Burlington)에서 초기 식민지시대의 선조 때부터 뿌리박혀 내려온 중류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전원분위기에서 자랐고 교육받았으며, 부친은 그를 폭넓은 교양교육으로 지도하였고 모친은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서 종교적으로 지도하였다.
교육과정에 있어서 인간의 자기 실현을 위한 능력을 증명해 준다.
② 실용주의
근대 철학 사조의 한 주축을 이루었던 실용주의 철학 역시 진보적 종교교육학에 영향을 끼친 사상이다. 실용주의자 윌리엄 제임즈(William James)는 두 가지를 제시하여 실용주의의 사상을 전개했다. 하나는 자유의지의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