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후 313년 콘스탄틴 대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공인한 후부터는 세계적인 종교회의가 열리게 되었다. 이전까지 기독교는 박해와 핍박을 받아오다가 비로소 세계적으로 종교회의를 열리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주후 500년 이후 이루어진 교회의 분열, 즉 서방 카톨릭과 동방정교회 사이의 차이
교회에서는 중세가 초기 교회와 중세 이후 회복기 사이에 오는 것으로 간주하는데 동방교회에서는 그렇지 않다. 비잔틴의 기독교 제국으로 연결되었고, 그 중심지는 비잔티움(콘스탄티노플)이었다. 동방교회는 칼케돈 종교회의이후 수 세기 동안 예수 그리스도의 품격에 대한 논쟁에 휘말렸다. 이집
동방종교적인 요소를 등장시켰다. 선교와 에큐메닉스 중심의 기독교회사<문서선교성지원. 배본철. 1995> pp.89
우리는 소위 인본주의의 폭풍시대라 불리는 기원전 300년경에서 기원전 100년경까지의 헬레니즘
헬레니즘 시대, 혹 헬레니즘 세계는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 이후에 시작되었다. 헬레니즘
교회의 ‘삼위일체’에 대한 논쟁과 기타 여러 교리논쟁을 정리하는데 중요한 일이며 가치가 있는 일이라 하겠다.
여기에서는 삼위일체논쟁과 기독론논쟁의 역사적인 측면과 여러 주장들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며 일어난 사건 중심으로 전개할 것이다.
오리게네스 이후의 삼위일체론의 전개
체결되고 1789년 불란서 혁명이 일어나기까지 북미 유럽은 이성, 자율, 과학이 지배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았다.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 이전과 같은 대립적인 현상은 눈데 띄게 줄어들었다. 종교적 관용현상 못지않게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 이후 두드러지게 나타난 현상은 교황의 영향력 상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