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사상과 공산당에 의한 교회의 피해는 어떠했는지 보고,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에 대응하여 교회가 중심이 되어 펼친 사회계몽의 여러 운동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신학적 갈등으로 인한 교회 분열의 조짐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이 시기의 북방선교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1920~30년
공산주의적 종교 정책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지 생각하게 된다. 하여간 여러 형태로 강경적인 정책을 이행함으로써 6.25 전후의 북한의 종교 정책은 거의 얼음장이나 다름없는 상황으로 돌아갔던 것이다.
모든 정책의 중심에는 정책을 이끄는 사람이 있다. 정책을 세우는데 있어서 정권이 중심이 되고,
기독교의 신학은 본질적으로 십자가의 신학이다. 십자가는 단지 절망이거나, 부활을 기다리며 부활로 가기 위한 전단계가 아니라 그 자체가 생명의 힘이며 부활의 능력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적 현실성과 이에 근거한 기독교 부활신앙의 구원론적 의미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믿는 자들의
기독교가 유대적 색채를 벗고 헬라적 경향을 띠면서, 세계의 종교로 성장해가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3세기에 이를 때까지 그리스도교는 양적으로 놀라울 만큼 급격히 팽창하였다. 이러한 성장의 원인은 그리스도교의 구원에 관한 복음이 당시 사람들이 필요하였던 구원의 도
Ⅰ. 서론
‘인간은 비록 가멸적이지만 참된 복을 향유할 수 있는가?’ 그렇다. 여기에 대해서는 ‘하나님과 인간들 사이에 중재자인 인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알아보아 한다. 이 복된 중재자는 스스로의 죽음을 통해서 일시적인 죽음과 부활을 통한 영원한 삶의 가능성을 인간에게 내려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