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
참된 인간, 참된 기독교도, 참된 시민,
모든 것을 남을 위해서 했으며
자기를 위해서 아무 것도 남긴 것이 없다.
축복이 있을지어다,
그의 이름 위에!”
3) 가정교육의 원리
가정에는 질서(Ordnung)가 있어야 한다.
생활의 질서는 마음과 정신의 질서를 낳는다. 빈민이 그
유순하고, 그의 기억력이 아직 강한 생후 몇 년 사이에 그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 이처럼 코메니우스는 소극적인 교육론을 부정하였다.
코메니우스는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적어도 6세까지는 "모친학교"라고 명명된 각 가정의 어머니의 무릎 위에서 가정교육을 해야한다고 보았다.
교육의 과정이 필요 하다. 상담은 언제나 정밀한 학습과 교수의 행동으로 구성되는 역동적 과정이다. 그래서 기독교 가정교육에서는 가르치는 내용이 중요하다. 성경이 직접 활용될 수도 있다. 성경의 어떤 구절을 놓고 그에 관련된 감정, 생각, 연상을 이야기할 수도 있다. 나는 그리스도인들과의 상담
(3) 공교육의 시초 - 프랑스 혁명(1789)
· 당시 유럽의 학교는 교회의 지배공교육화 → 세속화(국민 국가의 지배)· Condorcet의 공교육안1791년 9월 3일 신 헌법에서 민주적 공교육 체제 선언, 공교육 위원회 활동(의장)내용 : 초등에서 고등까지 단선형 학제 국민 교육은 국가가 배려해야 할 당연한 의무 → 교
교육이다. 그러므로 종교 교육이 목적하는 바는 단순한 교리의 학습만이 아니라 교화(교화)이다. 그 교리를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 들여 믿고, 그대로 실천하는 신자의 생활을 기대한다. 이런 면에서 종교 교육은 종교 전도와 궁극적 목적이 동일하다.
기독교적 종교 교육 속에는 성경 교육, 신학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