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러한 낙태가 윤리적으로 옳은 행위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아가서 수정란의 이용, 유아살해에 이르는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도록 하자. 이를 통해 인간의 생명에의 권리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하고, 각자의 결론을 내보도록 하자.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이라는 존재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어떤 욕망을 가질 수 있는데, 그 중에는 사회적, 윤리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들이 있을 수 있다. 여전히 남아있는 기독교적윤리관에 의한 성적 욕구의 제한도 있을 수 있고, 사회 일원 모두의 이익을 위해 당연
윤리의식을 논하기 이전에 정치철학자의 논리적인 주장이 말살되던 시기였다
중세의 정치윤리
중세에는 정치권력이 정당화 된 시기이다. 또한 기독교적 정치관이 자리를 잡아가게 된 시기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인간의 지배관계는 원죄의 결과라고 주장하였고, 즉 국가권력, 정치권력 등의 개념
윤리의식이 신화는 될 수 있으나 기업의 비인간화에 의한 비리가 계속되면 기업질서의 윤리화가 필요하게 된다. 이와같은 신화는 기업과 윤리의 짧은 견해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기업의 비도덕적 문제의 노정과 사회적 의식변화로 이와 같은 신화는 수정되어야 한다.
둘째 게임유사론(game analogy) ꡒ
의식과 규범, 그리고 생활양식에 강하게 영향력을 미쳐왔기 때문에 유교의 가부장적 사상이나 계급제도는 일반적인 윤리와 규범이라는 포장지에 싸여 기독교적 세계관과 마찰을 일으킨다.
비교적 예전보다 권위라든가 가부장적인 계념들이 붕괴되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교회 안에는 계급과 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