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는 현재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종교 중의 하나가 불교와 기독교이다. 그 중에서 특히 기독교는 적극적인 전도 활동으로 인해 타 종교에 비해 훨씬 확장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신학이 어떤 것인가를 결정하기에 앞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 구약성서가 신학적으로 어떤 의의를 가지고 있는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한 정리일 듯싶다. 구약성서는 기독교--개신교와 카톨릭을 모두 포함한-- 경전의 한 부분이다. 그렇기에 구약성서가 기독교신학의 한 대상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
기독교인, 기독교 단체들이 보다 조직적으로 자선·구제사업을 행하였으나 이런 식의 구제사업은 산업화라는 커다란 사회적 변화의 부정적 산물인 빈곤문제와 심리·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해결에는 한계를 들어내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기독교에서 사회복지 현황과 문제점 및 추진과제에 대해 기술하
기독교사회복지관의 개입과 원조가 절실히 요망되고 있다.
초대교회의 구제사업의 전통에 의한 교구단위의 집단적 구제사업이 있어 왔다. 소외계층을 향한 사회봉사도 과거와 같이 일시적인 자선이나 무계획적인 구제에 치우치면 오히려 수혜대상자에게 상처를 주거나 근로동기를 약화시킬 수가 있
기독교와 관련을 맺고 있다. 초기의 한국 기독교는 사회변화의 전면에 서서 사회계몽과 사회개혁을 주도하며 다방면에서 선구적 역할을 감당해 왔었다. 그러나 계속적인 기독교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사회적인 기능이나 역할은 미약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한국의 기독교가 사회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