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내에 있는 우리 가운데에도 원시적 종교성이 있다는 말일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엘리아데(M. Eliade)의『성과 속 (Das Heilige und das Profane)』 통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종교성의 특징인 성(聖)과 속(俗)이 어떠한 것인지, 그중에서도 ‘공간’에 집중하여, 성스러운 공간이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
기독교를 표준으로 규정하는 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이 무엇이고, 본질적인 속성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에 의하면, 유교는 일반종교의 외재적인 특징을 결핍하고 있지만 그 본질적인 속성은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임계유가 말하는 본질적인 속성은 교주나 교의·섬기는 대상·경전을 지
1.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
(1)응용 윤리학의 의미와 필요성
윤리의 의미
윤리(ethics) : 인간관계의 이치와 도리로,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을 의미. 윤리학은 바로 이 기준과 규범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류이고, 이론학문에 비하여 실천학문의 성격이
서양교육의 역사
I. 그리스, 로마의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Greece)는 수많은 도시국가(Polis)로 형성되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스파르타(Sparta)와 아테네(Athene)이다. 이들의 교육은 서로 차이가 있으면서도 공통점이 있다. 즉, 아테네교육이 인문주의적 자유주의 교육이라면, 스파르타교
1.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성(聖)과 속(俗)의 정의와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 성(聖)과 속(俗)의 어원
성(聖)과 속(俗)은 반대되는 개념이다. 성과 속을 구분하는 생각은 인류 초기부터 있어왔으므로 이는 가장 원초적인 종교적 개념이요, 종교적 태도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성과 속을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