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1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
 2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2
 3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3
 4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4
 5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5
 6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6
 7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7
 8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8
 9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9
 10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0
 11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1
 12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2
 13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3
 14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4
 15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5
 16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6
 17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7
 18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8
 19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19
 20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활동중심 통합과정의 정의

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

* 유아교육과정의 유형으로 본 ‘중앙대학교 활동중심 통합 교육과정

1) 와이카트의 분류

2) 메이어의 분류

3) 콜버그와 메이어의 분류

3.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교육내용 및 활동의 선정

4.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교육내용 및 활동의 조직

1) 교육계획의 수립

2) 교육계획의 운영

5.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1) 교수 원리 및 교사의 역할

2) 활동 영역별 환경구성

3) 전시

6.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평가

1) 중앙대학교 활동중심 통합유아교육과정의 평가원칙

2)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에서 실시되는 평가의 종류

7. 기독교 세계관으로 본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

활동중심 통합 교육의 목표 설정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절대주의(객관주의) 란 어떠한 것인지 짚고 넘어가도록 하자. 절대주의는 전문가가 미리 선정해서 구조화 해 놓은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해야하기 때문에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을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보다 빠르게 교육현장에 전달해야하여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한다. 우선 목표가 설정되면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선정하게 되고, 이를 단계적으로 교수하게 된다. 전문가에 의해 교과서가 정해진 후에 지방의 특색이나 유아의 흥미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획일적으로 교과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그 예이다.
절대주의는 목적과 목표를 명시하고 이에 전적으로 의거하여 교육을 하기 때문에 교육자는 학습자의 흥미 및 필요와는 관계없는 내용을 전달하게 될 수 있고, 교육내용이 학습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었는지에 대한 우려가 생길 수 있다. 또한 그 내용이 궁극적으로는 유아에게 도움이 된다 할지라도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에 아이들이 흥미를 잃을 수 있고, 이로 인해 교육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즉, 전문가나 교사에 의해 정해진 목표를 그대로 수행하는 것이 학습자의 흥미에 우선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 절대주의의 문제점이다.
활동중심 통합교육에서도 객관주의와 마찬가지로 목적이나 목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교육(education) 의 라틴어원이 ‘경작하다’ 인 것과 같이 교육 자체는 목적적이기 때문이다. 목적이 없는 교육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교육목적이나 목표를 인식하고 수향하는 교사의 태도는 객관주의와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활동중심 통합교육에서 교사는 교육목적이나 목표를 수립하기는 하지만 교육의 중심을 항상 유아에게 두고 융통성을 갖는다. 유아 내면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계발시키는 것이 궁극적인 교육목적이기 때문에 객관주의가 외재적 교육목적인 것에 반하여 다분히 내재적 교육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현장에서의 활동이나 경험이 유아에게 의미를 부여할 때에만 교육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유아의 현재 경험이나 지식을 보다 확장시키기 위해서 구체적이고 명료한 교육목적 및 목표를 가지지만, 이는 유아의 흥미나 필요,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변화할 수 있다. 즉, 목적이나 목표를 설정하였기 때문에 반드시 그대로 수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활동중심 통합교육에서 교사의 구체적인 목적과 목표설정과 교육내용 및 활동의 구조화는 어디까지나 지향적 방향이고 안내 지침일 뿐이다. 미리 결정해 놓은 목적과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무슨 일이 있어도 이를 성취해야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활동중심 통합교육에서는 유아 개개인의 흥미나 욕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그 유아가 속한 사회의 가치관과 필요도 중요하게 여긴다. 이 점은 활동중심 통합과정이 유아중심이라고 해서 유아의 욕구나 필요를 모두 고려하여 그들 마음대로 하게끔 내버려 두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주관적이고 극단적인 개인주의에 빠지지 않고 교육의 필요성을 부인하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유아들의 욕구 및 필요 때문에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토의 및 합의과정이 그 좋은 예이다. 다시 말해 유아들이 사회에 적응하면서도 자신을 존중하고 신뢰감을 느끼며, 배우는 것을 행복하고 즐거워하도록 키우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① 이숙희 허미혜, (2004), 한국유아교육 현장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력 : 구두 발표 ; 한국 유아교육 기관의 프로그램 :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한국 유아 교육 학회 (정기총회 및 정기학술대회 - 학술저널)

②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1995). 활동중심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③ 유재련,(1996)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경남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④ 이숙희, (2005)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재조명 -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육과정 개선운동 , 한국 영 유아 보육학회 (학술저널)

⑤ Richard J.Edlin, 기독교학문연구회 교육학분과.(2007).기독교교육의 기초. 그리심

⑥ http://www.kce.or.kr/ (한국 영,유아 보육학회)

⑦ http://www.ksece.or.kr/ (한국 유아 교육 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