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한다. 촌주 두 사람(유지우지(臾支于支)·수지일금지(須支壹今智))이 이해의 일을 마치고 그 사실을 적는다. "
비문은 크게 4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문단은 전면의 제1행에서 제2행까지로서 사부지왕(실성왕)과 내지왕(눌지왕)이 절거리(節居利)라는 인물의 재산소유를 인정하는 내용이
고구려의 정복전쟁이 갖는 역사적 의미는 실질적인 농경지의 확보와 민호의 획득을 통한 국력배양에 있었음은 물론이지만 전제왕권의 자존적 대외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인국에 대한 정토를 합리화하는 동시에 주 정복대상에 대하여는 그러한 복속관계를 구체화하고자 하였던 점에 있다고 하겠다.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그 의미를 확장하여 사용하고 있다. 원래 금석문이라는 용어는 서적과 같은 종이 기록물에 대한 대응개념으로서, 종이와 다른 종류의 문자 자료를 통칭하는 뜻으로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금석문을 통해서 고대사회(고구려, 백제, 신라, 남북국시대)의 모습을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