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기업문화를 위해서는 절대 우위 전략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절대 우위 전략이 있다면 더 이상의 고민은 필요 없다. 그러나 절대 우위 전략은 흔치 않다. 절대 우위 전략이 없다면 상대 우위 전략을 찾아야 한다. 이때는 다시 공격적인 위험 수용 전략을 채택할 것인지, 방어적인 위험 회
문화 예술간의 침윤현상으로 고급문화냐 대중문화냐의 논쟁도 의미를 잃어 가고 있다. 문화산업의 경우 대중 소비자와의 관계 마케팅이 특히 중요하고 메세나 커뮤니케이션은 기업과 소비자를 포함한 대중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가교 역할을 한다.
현재 대기업들의 메세나 전략은 대중 예술 보
기업과 문화의 상호 호혜 관계를 통해 양자 모두에게 득이 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화마케팅은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Culture)'에 대한 부분이며, 기업이 문화를 마케팅 전략에서의 핵심적인
수 있는 기업으로「삼성전자」를 선정하였으며, 「삼성전자」내의 문화마케팅 사례에 따른 결과를 분석함으로서 문화마케팅의 성공요인을 분류하였고, 그 한계점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 내 기업들이 성공적인 마케팅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적용 가능한 문화마케팅 전략 방안을 도출하였다.
만듦
3대 CEO Andrew Grove
ㆍ 설립 당시부터 Intel에서 근무한 창립 멤버로 주로 기술, 전략 경영 담당
ㆍ Intel을 가장 힘있는 기업으로 바꾸어 놓음
ㆍ intel inside 마크의 사용(마이크로프로세서를 브랜드 아이템으로 바꾸어 놓음)
ㆍ stock option의 도입으로 Intel을 산업내에서 최고의 위치로 끌어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