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은 인간 고유의 능력 즉 이성적 능력들을 완전하게 만드는 그것이다.
3. 선한 작용적 습성이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아퀴나스의 덕에 대한 공통점
• 덕은 어떤 능력을 완전하게 만드는 하나의 습성이며, 능력이다.
• 행위를 통해 습득되는 덕 - 윤리적 덕
• 실천적 지혜로써의 덕 - 지
덕의 결여는 결과적으로 그러한 선들의 성취를 방해하는 그러한 성질.
매킨타이어에게 있어서 덕은 제도 즉 학교나 병원 관공서 같이 질서가 필요로 하는 공중장소 등에서 내재적 선을 성취하게끔 도와주는 방향판 및 도구의 역할로써 존재한다.
- 하나님의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룸
그리
윤리학은 이러한 인간 모습간의 간격의 메우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본래적인 도덕 체계에서 보면, 근대 이후 도덕 철학자들이 왜 실패할 수 밖에 없는지가 드러나는데, 그 이유는 근대 이후 도덕 철학자들이 인간 삶에 대한 목적론적 체계를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근대 이후의 도덕철학
윤리학이고, 이것의 그리스도와의 상관관계를 묻는 것이 기독교 윤리학 내지는 신학적 윤리학, 윤리신학이라 할 수 있음 기독교 윤리학의 범주 내에서 목회자의 목회활동에서 빚어지는 문제들에 답하는 것이 목회윤리라 할 수 있겠다.” 이중삼, 「한국교회의 목회자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연구」 ,
덕과 동등한 위치로
논의할 수 있다는 것과
이러한 내러티브 윤리를 구체화시킨 하우어워즈의
한정적인 내러티브가 과연 보편적으로 설득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통해 내러티브 윤리의 진실성을
타진해 본다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앤스콤 (현대윤리학의 문제점에 대한 문제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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