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덕
• 실천적 지혜로써의 덕 - 지성적 덕
• 목적론적 윤리설
(2) Aquinas의 덕의 개념에 대한 비판
아퀴나스에게 있어서 덕은 하나의 중심이 되는 덕에 의해서 즉 덕들 사이의 또 다른 중재를 도와주는 덕에 의해서 그 충돌을 방지하며, 이에 따라 덕은 우리 생활 속에서 구체화되고 실현
(1). Aristotle의 성품(character)의 개념
-어떤 것으로 향하는 성품이나 성향 그리고 상태라고 규정
-태어날 때 백지 상태로 태어났기 때문에 태어날 때부터 성격이나 성품이 나쁘다또는 이상하다 라고 정의 내릴 수 없다고 본다.
-태어났을 때 인간의 성품은 어떠한 움직임 없이 정지된 상태
-성품이
1-2. 니버의 응답의 윤리
그렇다면 이 목회윤리는 무엇인가? 이중삼 목사는 목회윤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윤리학적인 차원에서 보면 선의 문제, 도덕적 자아론, 그리고 판단과 행동의 기준, 즉 규범의 문제라는 세 가지 문제에 대해 답하는 것이 윤리학이고, 이것의 그리스도와의 상
2.2.2 아리스토텔레스 윤리로의 회귀
지금까지 맥킨타이어의 주장을 뒷받침시켜주는 이론들을 살펴보았는데, 이런 이론들을 바탕으로 등장한 맥킨타이어의 주장을 살펴보겠습니다. 맥킨타이어는 도덕체계를 ‘교육되지 않은 채 현존하고 있는 인간본성개념’과 ‘인간의 고유한 목적을 실현하면 획
윤리는
기본적으로 인간들의 사회와 공동체에ㅁ
관심을 두고 있다. ㅁ
윤리학 내에서 덕 윤리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던
내러티브의 중요성을 덕과 동등한 위치로
논의할 수 있다는 것과
이러한 내러티브 윤리를 구체화시킨 하우어워즈의
한정적인 내러티브가 과연 보편적으로 설득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