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영역의 각 하부에 내용을 좀더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중영역이라고 구분할 수 있다. 중영역은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에서 교육내용이 될 수 있는 것들을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특히, 표현 영역은 표현 활동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로써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교육은 예술전반의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것들을 통하여 미적 경험을 늘려 미적 감수성을 고양하고 미적 인식을 높이자는 입장이다.
사회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교육에 있어서 사회의 요청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적절한 미술활동이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발달시켜줄 수 있고, 환경 조형교육이
교육 내용을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시대별로 서로 다른 미술 및 문화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 미술사는 학생들이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토의할 때 미술 작품이 지니는 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미술의 의미를 파악하고 미술가의 역할과 미술 작품이 갖는 문화적 공헌과 가치를 이
교육이 아닌 창조력과 창의력을 길러 생활 속에서 미술의 특성을 찾고 그 가치를 발견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과로 인간성 상실의 이 시대에 꼭 필요한 교육이다.
또한 미술교육은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이라는 차원에서 조형의 기초적인 표현 및 감상활동을 통해 미적 정서와 창조성을
2. 유아의 미술 표현 발달 - Lowenfeld의 발달단계
1) 난화기
① 자아 표현의 시작 (2~4세)
② 무의미한 선을 아무렇게나 뒤 흔들어 그려 놓는 시기
③ 단순한 손의 근육 운동이 선이나 자국을 남기는 더 흥미
④ 무분별한 긁적거리기/조절된 긁적거리기/의도적 긁적거리기
2) 전도식기
① 재현의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