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성의 기호학 - 그레마스기호학의 인식론적토대
1. 서론
(1) 그레마스와 기호학그레마스(A. J. Greimas, 1917~1992)는 리투아니아 생으로 세련된 이론 구성 및 빼어난 현실 분석력으로 현대 기호학 및 구조주의에서 탄탄한 자리를 다진 인물이며 파리 기호학파 1996년 그레마스가 처음 파리 고등
그레마스의 기호개념과 구조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화 ‘다크나이트’속에 내재된 이 영화만의 차별화 된 의미구조를 파악해 볼 것이다.
2. 문제제기 및 연구방법
2-1. 문제제기
서사 작품에는 악의 무리에게 복수를 행하는 고결한 성품의 소유자나, 억압 받는 자들의 대변자로서
Ⅰ. 들어가며
1. 현대기호학의 정체성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이자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뤄지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상징체가 어떤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어떤 의미를 품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기호학이다. 인간과 세계는 모두 기호로 이루어져 있
기호학semiology이란 기호에 관한 학문이나 이론이다. 그러나 기호란 단순한 개념이 아니고, 여러 가지 기능과 의미와 구조가 있기 때문에 기호학은 기호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원리를 규명하는 학문이나 연구 방법이라고 부연할 수 있다. 그러나 기호학 비평이라고 할 때는 보다 분명한 입장 정리가 필요
토대로 하는 것으로 이것만이 기호학의 확실한 대상이 되며, 그런 전달의 의도나 약호가 전혀 없거나 분명치 않은 비체계적 기호계는 일단 기호학의 대항에서 배제되어야 한다는 것이 뷔이상스의 의견이다. 전달 기호론에서의 전언은 발신자의 의도 및 태도가 수신자에게 정확히 전달되는 기능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