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타로카드의 개괄적인 소개
타로카드는 이미 13세기부터 존재하였고 유럽권에서 각자 대륙별로 발전되어 독일의 타로크(Tarok), 프랑스의 (Tarot), 이탈리아의 타로키(Tarocchi) 등의 이름으로 형태가 완성되었으며, 형태의 완성은 15세기, 17세기 등으로 각각 다르다. 타로카드의 기원에 대해서는 인도
체크 무늬 판에 그려진 64개의 칸은 시바신이 변신한 모습의 만다라이며, 사원이나 도시의 기본적인 형태인 8*8이라는 4배수의 상징에 근거를 둔 것으로 우주의 모든 가능성과 우주와 인간을 움직이는 지배력을 나타낸다. 그래서 체크 무늬 판에는 우주의 완전함 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기호학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더불어 신용 카드 광고에서 나타나는 기호가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실태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유도하려고 한다.
2. 연구방법
광고 네 편을 프랑스 학자 바르트(Barthes)의 이론을 이용하여 기호학적으로 접근해서 각 쇼트에 숨겨진 소비 유
대한접근성의 차이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표면적인 의미를 넘어, 슈퍼콘서트 광고가 강조하는 이분법적 대립은 결국 이 광고를 접하는 수용자가 전체적인 ‘문화’ 자체에 얼마나 접근할 수 있는지, 또한 이런 접근성이 현대카드에 의해 좀 더 쉽게 그리고 좀 더 저렴하게 이루어질
대한 연구는 중요한 연구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언어와 기호가 상호작용하는 관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언어와 기호의 상호작용에 대한 모든 것을 모두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기호학내지 도상학에서 문자학에 이르기까지 너무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