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른 하나는 이상과 3·4문학으로 대표되는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계열을 말
김기림의 이미지즘 소개에 이어 최재서의 주지주의 이론 소개가 있었고, 여러 문예사조들이 이상, 3·4 문학동인들, 구인회, 해외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572~573쪽
서구의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하여 전개된 한국에서의 모더니즘은 크게 두 가지로
모더니즘으로 나누고, 후자의 하위개념으로 이미지즘, 주지주의 등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한국현대시사의 1권, 제3장의 제목을 ‘주지주의계 모더니즘’으로 삼고 있는데, 이 주지주의계 모더니즘은 ‘이미지즘-모더니즘의 흐름을 이은 것’으로, 김기림의 모더니즘을 특징할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른
주지주의 개념으로 한정시켜 말하기도 한다. 부정과 파괴의 논리로 초현실주의적인 성향을 보인 이상이 있긴 하지만, 그 정도는 미약하게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는 먼저, 30년대 모더니즘으로 김기림, 정지용으로 대표되는 주지주의, 김광균의 이미지즘, 마지막으로 이상의 초현실주의로 나누어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