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관, 지식인의 정치 감각의 산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양상은 해방 이후에도 계속된다. 지식인들은 소설의 근본적 존재 의의에 대해 고민했는데 이는 ‘나라 만들기’라는 시대적 과제 앞에서 지식인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의 문제와 상통하는 것이었다. 해방 공간에서 가장 중심적인
김동리 작가의 작품
①. < 황토기>
☢ 감상의 길잡이
1939 년 5월 '문장(文章)'에 발표된 김동리의 초기 단편 소설이다. 우리 설화에 자주 등장하는 절맥(絶脈)과 상룡(傷龍)의 모티브를 통해 추락·저주·거세라는 이미지를 전경(前景)으로 제시하고 이와 병렬하여 억쇠와 득보라는 두 장사의 힘겨루
작품에 나타난 황토색 짙은 이러한 소재와 풍경이 지니고 있는 참된 뜻을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의 작품에 나타난 복잡한 상진 체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왜 그가 이러한 소재를 선택했어야만 했는가의 문제를 밝히는데서 출발해야만 하겠다.
조연현이 기회가 있을 때마다 ‘김동리문학을
4. 김동리의 순수문학의 진의와 휴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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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리는 한국 시에서의 서정주처럼 소설 분야에서 토착적이고 민속적인 소재를 완전한 현대적 소설 미학으로 수용해서 민족 문학의 전통을 확립하고 확대시킨 작가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들은 그의 문학작품 가운데서 신라 때부터 전승되어 온 민족 신
작품 안에 농민들이 누릴 수 있는 현실적이고 독특한 삶의 양식이 내재해 있지 않다. 그래서 이 작품들을 농민소설이라고 하지 않는다. 이에 반하여 농민소설은 소재를 농민의 현실적 삶에 국한하는 한이 있더라도 그 농민적 현실 삶에 대한 주제의식이 보다 선명히 드러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