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이라는 배경을 중시한다. 농촌의 삶과 현실을 이야기의 주된 제재로 다루면서도 단순히 목가적이고 전원적이며 향토적인 공간으로서의 농촌을 다루는 소설을 농촌소설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김유정의 『봄봄』, 『동백꽃』등은 소재와 배경을 농촌으로 정하고 있으나 그 작품 안에 농민들이 누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하려는 절실하고도 주체적인 측면이 강했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사람들은 점차 서양의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문학의 순수성을 주장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장편소설의 창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깊이 있는 현실 탐구와 사회적 전형의 창조가 이루어졌으며, 모더니즘소설, 역사소설, 농촌소설, 가족사소설과 같은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이 쓰여지게 되었다. 모든 언론이 검열통제되는 상황에서 많
소설이다. 따라서 ‘농민소설’과 ‘농촌소설’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농민소설이란 용어의 엄정성이 지켜지자면, 농민의 농민다운 노동의 생활상이나 곤경 또는 집념과 같은 감정 영역이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재선,「한국현대소설사」, 현대문학, 1992, P. 459
”라고
농민운동에 뛰어들게 되셨고, 농민운동은 사회주의 운동으로까지 발전이 되었지요. 해방 후 남로당에 가담한 부친은 군 총책뿐 아니라 서해안 일대 여러 군의 비밀조직 혹은 지하조직을 관리하다가 그만 6.25 나던 해에 온 집안이 풍비박산이 나고 말았죠.남자라고는 내 위에 있는 사람 모두 하루아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