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산에 은거하였음은 잘 알려져 있다. 이 몇 년간의 유랑길은 분명 김시습에게 많은 견문과 사색의 개기를 마련해주었을 것이며 그리하여 금오신화의 창작배경을 구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김시습의 개인사적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금오신화를 해석해야 한다
김시습이 방외 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관인 문학과 달리하는 점으로 미루어 북한 문학이 안고 있는 백성의 문학과 공통점이 있다.「금오신화」를 이해하는 데는 그 작자를 이해해야 할 것이며, 그 작자를 이해하려면 그 작자가 생존했던 시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4대 世宗大王이 돌아가시고, 세종의
김시습금오신화의 정의
이 금오신화는 이조 단종 때 생육신의 한 사람인 동봉 김시습의 작품이며 원전은 한문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
특징이 확인되고, 골계전에 실린 이야기들은 민담의 공식을 갖추고 있다. 그런데 금오신화는 그 어느 쪽도 아니다.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한 대결을 벌여 세계의 횡포와 자아의 의지가 서로 용납할 수 없는 관계를 보여준다. 쉽사리 판가름할 수 없는 진실성을 추구하느라 만만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