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성, 뿌리내리지 못하는 자들의 아픔과 이들을 제어하는 일체의 이념성, 분단고착의 요인과 정치적 소외라는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요약되는 김원일의 작품 세계는 그의 원체험과 지극히 긴밀하게 연결된 것이다. 본고에서 그의 원체험과 역사의식, 그
소설에는 주로 어떤 충격과 폭력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 부적응의 인물들이 제시되고 있는데, 이는 거대한 사회적 폭력에 상처받은 사람들에 대한 작가의 연민과 죄의식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임철우의 소설적 관심은 체제와 이데올로기의 폭력, 그리고 그것들에 의해 동요되는 개
의식의 성장, 이에 대한 지식인들과 문인들의 관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
60년대 이래의 민주화의 좌절,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 도시 빈민층의 증가, 유신 헌법(1972)에 의한 장기 독재 권력의 등장, 권력의 비호 하에 이루어진 재벌들의 자본 독점, 생존권과 민주화를 요구하는 민중과 비판적 지
의식을 키워가고 학생운동을 하다 잡혀간, 원망만 하던 오빠를 조금씩 이해하게 된다. 친한 동료였던 길자 언니가 경찰에 끌려간 후 어느 날, 순덕은 공장장으로부터 시위를 그만두면 거금의 돈을 주겠다는 유혹을 뿌리치고 집으로 돌아오지만 그날 밤 괴한들의 습격과 강간으로 노동 운도 선도에 대한
1. 80년대의 소설
(1) 80년대 개관 - 구속의 시대에서 민주화의 시대로.
1) 80년대 전반, 시위와 구속의 연대
- 언론과 출판의 통제, 비민주화, 도시산업화라는 역사적 현실에서 자유롭지 못함
∴소설이 침체, 반면 시의 시대라고 할 만큼 시가 주도
소설은 많이 쓰이지 않고 검열과 통제를 피해 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