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한국문학사에 있어 위대한 금자탑을 쌓은 김유정은 강원도 춘천출신으로 이상과 더불어 한국을 대표로 하는 소설가로서 그 명성은 아직도 전해지고 있어 ‘김유정역’이 들어설 만큼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그의 소설은 사랑받고 있다. 이상과 작품견해를 같이 한 친구로서 동거동락(同
김유정의 뛰어난 소설작품을 찬양하기 위하여 매년 김유정 기념 사업회에서 행사를 주관하고 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김유정문학상은 향토 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주)한강수력본부가 재정지원을 하고 있다. 한국 단편문학의 대표적 작가인 김유정 선생(1908-1937)의 문학정신을 기리고
김유정이라는 작가가 갖는 한국문학사의 위상으로 볼 때 단순히 그의 작품 뿐 아니라 그의 생애와 이력에 대한 구체적인 조망이 있어서 한다고 생각한다. 무릇 비평이란 문학 자체 뿐 아니라 그러한 작품이 탄생하게 된 본질적인 토양에 대한 검토가 함께 해야 진실에 접근할 수 있다. 사회, 역사주의
문학 비평은 지나친 자료조사에 치우친 나머지 결론은 개인적인 인상비평이 되기 쉽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꽤 근거있는, 그리고 받아들여질만한 비평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역사주의적 관점으로 김유정의 생애가 그의 문학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어떻게 투영되어 나타
1. 들어가며
문학이란 현실과 가상 사이에서 그 세계를 구성하거나 한쪽 면에 치우쳐 구성되어, 창작과 서술로 인한 예술로서의 가치를 지니는 것들을 뜻한다. 또, 문학이란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정의하기 위해 탐구와 연구방법의 일환으로 인한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1.서론
김유정(金裕貞, 1908~37)은 29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전 소설 서른 편, 수필 열두 편, 편지·일기 여섯편, 번역소설 두 편을 세상에 남겨 놓았다. 이들 작품의 대부분은 27세와 28세의 2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었다. 그리고 김유정문학에 관한 연구로는 1996년까지 360편의 논문이 축척되
Ⅱ. 본론
1. 문학비평
1) 개념
흔히 문예 비평(文藝批評)의 발생 시기는 문학 창작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런데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
1. 소설에서의 공간이란?
공간은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한 방편이자 경험을 구조화하는 인성구조의 한 측면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문학 용어이다. 그 중요성은 소설에서 특히 더한데, 실제적 공간이 철학적 연구의 테마라면 소설적 연구의 테마는 해석적 공간이라 부를 수 있다.
소설의 공간(空間)
2. 김유정문학 연구사
김유정의 문학적 생애와 업적에 해 조망한 여러 문학사들 대부분이 공통된 견해를 가지는데, 김유정의 작품에 나타난 것이 가난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그리되 이를 독특한 소설언어의 문체로 나타내고 해학적으로 처리하고 있다는데 동의하며, 그러한 유정의 문학적 업적에 대
문제제기
춘천을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김유정
경춘선이 생기면서 ‘김유정문학촌’에
접근성은 매우 좋아졌다. 많은 연령층에 사람들이 김유정문학촌을 방문한다.
그러나‘김유정문학촌’을 방문하는
주 연령층은 10대와 30대이다.
여기서 드는 의문점!
왜 20대 들은 김유정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