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김유정 씨를 21c를 대표할 상상력의 대변인으로 선정하여 인터뷰하였다. 그녀와 그녀의 작품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ㆍ 환타지 소설의 세계는 무한한 상상력의 보고라 생각한다. 형식과 내용에 틀이 있는 순문학이나 다른 문학 장르들과는 달리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받는 문학이 바로 환
Ⅴ.「금 따는 콩밭」작품 분석
(1) 서지 사항
1935년 ≪개벽≫ 3월호에 발표.
1938년 단편집『동백꽃』에 실림.
(2) 줄거리
천생 농사꾼인 영식은 자신이 소작하는 콩밭에 금맥이 지나간다는 친구 수재의 꼬임을 당한다. 처음엔 들은 체도 안했지만 계속되는 수재의 꼬임과 아내의 부추김으로
문학은 퇴조하게 되었고, 이후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을 지향하는 ‘구인회’가 결성되는 등 순수문학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1930년대에는 1920년대부터 주류를 이뤄오던 리얼리즘 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문학의 해학을 계승하면서 식민지 시기 농촌의 궁핍상과 순박한 생활을 토속적 어휘로 표현함으로써 독자에게 한바탕 웃음을 안겨준다
- 절정에 해당하는 장면이 마지막에 나옴.
소설의 사건을 시간에 따라 놓으면 장인이 나의 상처를 치료해주고 두 사람이 화해하는 장면이 결말에 해당한다. 그렇
Ⅰ. 서론우리가 어떤 언어를 배우고자 할 때 문학작품을 통한 학습은 단순히 언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사회문화, 작품 속 당시 시대상과 작가적 가치관 등 많은 지식을 얻는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문학 작품 속 캐릭터를 통해 다양한 인격 경험이 올바른 인성을 갖추는 토대가
영식 :
본래 금광에는 이력(履歷)도 흥미도 없는, 성실하고 우직한 농사꾼.
그러나 수재의 꾀임에 빠져 금을 찾으려 하다 콩밭만 망치는
안타까운 인물. 이해 타산적이면서 동시에 순진한 가난한 소작농.
영식의 처 :
섣부르게 농사만 짓다가는 비렁뱅이가 될 수밖에 없다고 단정하
1. 들어가는 말
김유정은 그의 작품을 읽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작가이다. 흔히들 김유정의 문학을 대변하는 말로 토속적인 언어로 쓰인 해학과 풍자의 소설이라고 말한다. 또한 향토적인 배경을 담고 있는 소설, 「동백꽃」, 「봄봄」의 주인공들이 보여준 순수한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