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2004
1. 묘사와 관찰
2. 동시대에 대한 충실한 재현
3. 있는 그대로의 표현 곽종태, <리얼리즘의 문학의 특성과 그 자리매김> 141p, 2001
두 친구
무심코 지나칠 만한 덕기는 의외라는 듯이 문 위를 쳐다보았다.
‘바커스(酒神)’라고 영서로 간판이 붙었다.
하
김윤식, 정호웅, 같은 책, p.317
는 것이었다. 이러한 논리는 부르주아 시민혁명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나라 만들기’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소산이었다. 이원조 등의 생각은 진보적 민주주의 지식인의 혁명적 요소를 인정하며 시민혁명을 후역사적으로라도 거치고자 하는 것이었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현 ․ 김윤식의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을 요약했으며,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등의 주요 작가들의 소설세계를 탐구하여 소설의 발전 과정을 탐구하려 한다.
Ⅱ. 김현․김윤식의 한국 문
한국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면서 민족사의 미래에 대한 문학적인 비전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II. 80년대 시대개관
1980년 5월 17일 자정을 기해 비상 계엄을 전국에 확대하면서 철권 정치가 시작된다. 이어 5·18 광주 민중 항쟁이 터진다. 군부는 이를 진압한다는 구실로 공수 부대를 투
고찰
손창섭은 자신의 자전적 기술을 거의 남기지 않은 신비에 쌓인 작가이다.「수상소감」「아마추어의 변」「雨景(우경)에 젖어서」「집필괴벽」등 자신에 대한 몇몇 기록을 남기기도 했지만 그것은 그야말로 작가가 된 이후 바라본 자신의 현재적 모습만을 부각시켜 놓아 그의 생애에 대한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