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
* 우리나라에 외래문화가 대대적으로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 말(1876년) 강화도 조약을 그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일본은 3․1운동을 계기로 식민통치 방식을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 바꾸게 되었으며, 이 때 문화정책이라는 명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국무용은 한성준, 조택원, 김천흥, 송범 등 몇몇 만이 연구 대상이 되었고, 발레 역시 조지발란쉰, 제로미 로빈스, 지리킬리안 등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새롭고 독창적인 인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있는 논문의 수도 많지 않아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1. 들어가며-해서가면극
황해도 일대에 분포되어 있는 가면극은 모두 탈춤이라 불린다. 이러한 해서 탈춤은 중국사신이 내왕하는 직북로에 위치한 봉산, 황주 등에서 중국 사신을 영접하기 위해, 또한 감영이 있던 해주에서 관아의 행사를 치루기 위해 전문적 놀이꾼이 산대희를 거행하던 영향으로 인
- 무형문화재 살펴보기 -
<1>. 무형문화재의 정의
( 중요무형문화재라고도 한다. 유형문화재와 대를 이루는 인류의 정신적인 창조와 음악·무용·연극·공예기술 및 놀이 등 물질적으로 정지시켜 보존할 수 없는 문화재 전반을 말한다.
한국에서는 무형문화재 가운데 보존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