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2. 1935年의 朝鮮文壇 回顧 - 文藝家協會에 대하여
김환태는 문예가협회의 구성원을 규정하는데 직접 문학 활동에 종사하는 시인, 소설가, 비평가들에게만 한정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한 그는 정찰기자가 ‘일종의 불안’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는 우리 문인들의 생활태도에 대해, 결
「예술의 순수성」 - 천재와 개성, 목적의식과 사상
천재(天才)와 개성
예술은 예술가의 개성, 천재에 의해서 자율성을 획득하게 된다. 유물사상이 주장하는 사회의 물질적 조건은 예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근본적인 것은 아니다. 예술의 생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설명이 불가
레포트 제출 5일전이였다. 그래서 도착하고 이틀 뒤에 바로 찾아갔다.
설레이기도 하고 정신이 없기도 하였다.
그러나 한 사람, 그것도 한때 대한민국의 문학계에서 꽃을 피웠던 김유정님의 문학촌을 가는 것은 충분히 설레였다.
김유정에 대하여
1908년 2월 12일(음력 1월 11일)강원도 춘천부(春川府) 남내
1. 서 론
1876년에서 1990년대까지 한국사회에 해당하는 주제를 찾아 하는 레포트. 딱 뭐라고 주어지지 않은 레포트라 주제선정에 대하여 고심했다. 처음에는 아무래도 수업시간에 배우는 것을 활용한 내용의 한국 역사에 대한 레포트로 주제를 생각하면서 다른 분들의 주제선정을 오랫동안 지켜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