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아니며 진취적이며 창조적인 인간활동이다(이충기 외, 2002). 축제의 어원은 유희지만 단순한 감정변화에 한정되지 않고 생산의 기반이 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다. 축제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유희적인 만족도도 있지만 광의적 발전개념이 접목돼 있다. 즉 산업혁명이후 도시화, 복잡화, 다
문화 축제가 21.9%, 전통민속 축제가 17.2%, 관광문화축제가 10.5%, 관광특산축제가 17.4% 등으로 나타났고, 이 중 관광문화축제와 관광특산축제를 관광축제로 묶으면 전체 27.9%가 되어서 전체 축제 중에서 관광축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1.2.2. 축제당 평균예산을 비교해보면, 2004년도
섬유도시로서의 대구 등 각 지방은 그 지역 나름대로의 특성을 강화하여 세계로의 진출을 꾸준히 꾀하고 이를 통해 지방발전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여기에서는 변화하는 시대에 지역의 발전방향 중 문화․관광에 중점을 두고, 구체적인 사례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다.
문화관광 축제 등을 포함하되, 향토자원의 정의에 부합하는 것 민속축제, 농산물 축제, 문화축제, 장터 각종 계획 등
지역
브랜드형 브랜드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지역 및 상품 브랜드 중 향토자원의 정의에 부합하는 것 품목별 브랜드, 농산물 공동브랜드, 지역특화브랜드
표2 <향토기업의 유형분류
1. 메세나의 의의
메세나의 개념은 기업이 이타(利他)주의적 목적으로 문화 및 사회의 여러 분야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좋은 일을 하고 만족하는 것 외에 어떠한 구체적 반대급부에 대한 기대 없이 수행되는 활동을 말한다.
로마시대 예술후원가로서 메세나스의 역할은 오늘날 사회공헌적이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