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퇴기 (청대 중엽부터, 건륭(乾隆)55년부터 ~), 부활 (현대 회복의 방향) 권응상<崑劇의 부흥과 최근 공연 성과에 관한 일고> 곤극(崑劇)의 역사에 나온 분류참조
2. 형성기
①崑劇의 출현, 발전배경
송대에 유행하였던 남희(南戱)가 원나라가 남송을 정복한 후 쇠퇴의 길을 걷다가 다시 명 말에 이르
남명의 사상은 경상우도라는 지역을 근거지로 하여 사림파의 학문세계를 추구하였는데, 특히 김해의 산해정, 합천의 계부당. 뇌룡정, 산청의 산천재 등지는 그의 사상적 기저를 발현하는 대표적인 교육장소였다. 남명학파의 지역적 범위는 대체로 진주를 중심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김해, 밀양, 청도,
학파
․ 남명학파가 대표적. 영남우도의 대표적 학파인 퇴계학파와 더불어 큰 위치를 차지했음. 진주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음. 역사적으로 변한 지역에서 가야 및 신라에 병합된 곳. 따라서 왕권이나 관권에 저항하는 사례가 많았음. 비판적 현실인식, 모순된 현실에 대한 실천적 행동을 중시.
․
남명이 그의 사상 속에서 항상 민생을 잊지 않게 하였다.
단성소(丹城疎) 1555년(명종10)단성현감 조식이 올린 상소
“전하의 국사(國事)는 이미 글러먹었고 나라의 기반은 이미 무너졌으며, 하늘의 뜻은 이미 떠나고 백성들의 마음도 이미 멀어졌습니다…말단 관리들은 아래에서 시시덕거리며 주색
들어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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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인식, 시대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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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림처사로서의 삶
경상도 삼가현 토동 외가에서 출생, 부친 언형과 숙부 언경이 문과 시험에 급제하면서부터 가문이 크게 흥성
21세- 문과의 회시에만 나아갔다가 실패. 이후 자신의 문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