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들 곡조는 북곡(北曲)의 영향을 받은 남곡(南曲)이 대부분으로 익양강(弋陽腔), 여요강(餘姚腔), 해염강(海鹽腔)이 널리 유행하였고 , 소주(蘇州)일대에서는 곤산강(崑山腔)이 유행하였다. 이 중에서 익양강(弋陽腔)이 가장 널리 유행하였고, 곤산강(崑山腔)의 오(吳) 지방에서만 유행하였다.
얼굴 표정 연기에 더 큰 주의를 기울였다.
-吳越爭覇(오월쟁패)를 그린
역사극
-오(吳), 월(越) 두 나라의 원수관계, 월나라 왕 구천(勾踐)이 와신상담(臥薪嘗膽)하던 교훈, 범려(范蠡)와 서시(西施)의 애정과 역정 등의 내용
-곤강으로 지은 최초의 작품으로 곤강이 널리 전파되는데 큰 영향
전기와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된 곤곡(昆曲)과도 명칭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해 혼란을 주었다.
2. 傳奇의 극본체제
전기는 이야기의 내용이 변화무쌍하고 기이한 특징에 부합하기 위하여 장편거작으로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모란정>은 55출(出)에 달하며, <장생전>은 50出이고, 비교적 짧은
2. 명대 전기의 유래
-남희; 극본인 동시에 공연양식이 됨
-명대 전기; 극을 위한 대본, 즉 Text의 기능만을 하게 됨
즉,, 남희는 연희 방식의 희곡으로 공연이 위주였으나, 명대 전기는 읽는 문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처럼 남희와 전기가 양식이 다르므로 성격상 많은 차이점을 보이게 되는데 가령 남
곤곡-<모란정>을 보고
들어가며
중국의 희극이라고 하면 귀의 고막이 찢어질듯 울려 퍼지는 음악과 배우의 얼굴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의 진한 화장을 한 배우들이 화려한 의상을 입고 알아듣기 힘든 노래로 연극을 하는 것이라고 알아왔는데 이번 경극 수업을 들으면서 경극의 뿌리인 곤곡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