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종화풍 중 몰락양반이나 관인으로서의 길이 좌절된 문인화가들의 삶과 정신을 대변하는 것이라 보여 진다. 대표적 문인화가로는 심사정,이인상 등이 있다. 이후 조선후기로 갈수록 문인화가 뿐 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으로 하여금 남종화법이 공유되었으며 이는 말기로 갈수록 더욱 형식과, 전형화
*초기(1720~1750년경)
-남종화법을 이해하고 체득하게 되는 시기
*중기(1750~1760년경)
-남종화법과 북종화법 중 하나인 절파화풍을
결합시킨 소위 절충화풍이 시도되는 시기
이후 남*북종의 여러 화법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나는 후기(1760~1769년)는 심사정의 양식이 진정으로 완성되는 시기
3. 남종화법의 발전
1) 초기-윤두서
· 공재 윤두서 (恭齋 尹斗緖 1668~1715)
공재 윤두서는 1668년 태어난 조선 후기의 선비로서 1693년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조선시대 역사에서 가장 당쟁이 치열했던 숙종 때의 문인으로서 남인계열의 윤선도가 그의 증조부이다. 노론이 집권한 조선 후기 내내 당쟁
남종화풍이다.
*초기(1720~1750년경)
-남종화법을 이해하고 체득하게 되는 시기
*중기(1750~1760년경)
-남종화법과 북종화법 중 하나인 절파화풍을
결합시킨 소위 절충화풍이 시도되는 시기
이후 남*북종의 여러 화법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나는 후기(1760~1769년)는 심사정의 양식이 진정으로
화법의 유입과 전개
조선은 동북으로 치우친 지리적 환경으로 유럽 열강의 항행권 안에 들지 못해 오랫동안 유럽인들의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없었다. 1653년에 하멜 일행이 제주도에서 표류하다가 억류되었는데 환국 후에 표류기를 저술하여 조선을 유럽각국에 소개하였으나 당시에는 서구 각국의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