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및 유행한 화풍이다. 따라서 기존 풍조와 다르게 관념적이면서도 사실주의에 입각한 한국적인 화풍을 만들어 냈으며 진경산수의 모태라 불리 울 정도로 조선 중후기의 회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3. 남종화법의 발전
1) 초기-윤두서
· 공재 윤두서 (恭齋 尹斗緖 1668~1715)
공재 윤두서는 1668년
한국미술사 - 한국의 미술가』, (주) 사회평론, 2006, p.95
고 말했을 정도로 공재가 조선후기 화단에 일으킨 변화는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왜냐하면 공재는 자신의 화풍에 남종화법을 수용함으로써 조선후기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주역이기 때문이다.
한편 조선후기인 1700년대 초에는 바깥의
조선 중기에 유행했던 절파화풍과
조선후기에 전래된 남종화풍이다.
*초기(1720~1750년경)
-남종화법을 이해하고 체득하게 되는 시기
*중기(1750~1760년경)
-남종화법과 북종화법 중 하나인 절파화풍을
결합시킨 소위 절충화풍이 시도되는 시기
이후 남*북종의 여러 화법이 서로 조화를 이
, 겉모습만 닮게 그리는 것을 지양하고 문인화의 품격이나 사의성을 중시하였다. 조선조 초기의 안견과 강희안으로부터 중기의 화가들에 대한 화평을 기록한 〈화단(畫斷)〉에서 윤두서는 화도론(畵道論)을 다음과 같이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당시의 선비 취향의 화법을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