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하려고 했으며, 자연적인 것과 이성적인 것을 동일성(同一性)의 원리 속에서 파악하고 확실한 사유에 의해서 일체를 이해하고 증명하려고 하였다.” 이렇게 르네상스 이후 근대정신의 합리적이며 이성적이고 경험적과학적 사유의 흐름은 미술에 있어서 경험과학적 기법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미술에 대한 해석의 핵심을 이루며, 이 두 가지 요소는 신고전주의 미술, 특히 회화, 드로잉, 그리고 조각의 주된 특성이었다.
5. 계몽주의의 시대
18세기 유럽은 계몽주의의 시대였다. 계몽주의는 17세기 말에 시작된 철학 운동으로 18세기에 유럽전역에서 전개되었다. 영국, 프랑스, 그리고 독일이
창조적인 사고방식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미술에서는 사실주의에 이어서 인상주의의 태동이 있었고 문학사에서는 인상주의와 관계를 이루는 상징주의 시인들과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들이 대거 출현하였다. 문학과 예술 이외의 철학 분야에서도 새로운 사상을 주창한 철학자들이 많이 나왔다.
낭만주의미술’ 윌리엄 본 지음. 마순자 옮김 2003년 7월 1일 p100~101 참고
(2) 5월 3일
이 작품은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 배경에 대한 설명이 우선 필요하다.
가. 작품 배경
잔혹한 행위를 주제로 삼아 전쟁과 관련한 휴머니즘을 드러낸 걸작이 프란시스코 데 고야의 <1
드려져 표현되었다.
레오나르도는 역사상 전무후무할 정도로 다방면에 재능을 발휘했으며 자연과 과학에 대한 레오나르도의 호기심은 그의 미술 작품에 잘 반영되어 그 만의 개성을 표출하고 있다. 그는 화가, 조각가, 건축가이면서 생물, 지리학 그리고 수많은 석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쌓았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