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자연과학과 산업의 시대에 새롭게 나타난 낭만적 움직임도 피상적 현실을 거부한다는 점에서는 이전의 낭만주의와 다름이 없었다. 그러나 이들은 사회학적이며 과학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지 않은 환상에 대해서 거부의 태도를 취한다. 결국 새로운 낭만주의의 배교자들은 이전 낭만주의에
문학에서 얻은 제재에 정열을 기울여 서사적·서정적인 파토스적 세계를 즐겨 그려내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그 운동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지만, 고전적 양식 또는 바로크 양식과 같은 독자적인 명백한 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
I. 서론
서구 예술의 역사는 단순화시키면 고전주의와 감상주의, 혹은 합리주의와 비합리주의간의 대립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대립은 고대부터 계속되어 왔지만, 그 대립 양상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난 것은 근대 이후의 고전적, 낭만적 경향의 대립에서이다. 이번 글에서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시
1. 문화, 예술의 영향력
문화는 그 사회에 영향을 받으면서 동시에 사회에 영향을 준다. 문화는 개인의 사상에 영향을 끼쳐 사회집단들의 감정과 상상을 조직하게 한다. 또한 문화는 사회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사회 구성원들의 사상, 가치를 확인하게끔 한다. 문화의 한 부분인 예술작품은 사람들
낭만주의
그리스의 문학작품을 전범으로 삼아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던 고전주의는 프랑스대혁명 이후 유럽 사회가 민주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급격히 쇠퇴하여 낭만주의 시대로 배턴을 넘기게 된다. 다시 말해 그리스 문학의 특징인 '조화와 질서'를 본받고자 한 고전주의가 형식과 규범에 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