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에서 가장 명시적으로 표현되었으나 “실제로는 모든 분야에 걸친 정신들의 르네상스”였다.
20세기 초 밥이 시도한 19세기의 분석에서 사용되는 중심 개념은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였다. 그런데 거의 1세기가 지난 20세기 말, 낭만주의 연구가 칼 하인츠 보러는 독일 및 유럽의 지성을 “학문적 지
고전주의의 양식이라면 새로운 형식의 탄생이 아니라 고대(그리스, 로마)의 것을 될 수 있으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있다.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추구를 즐겨한다. 대표적인 낭만파 음악가로는 슈베르트, 쇼팽, 리스트, 바그너, 베르디 등이 있다.
--낭만주의 음악
낭만주의(Romanticism)는 일반적으로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하는 기본적 이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광의의 의미에서 낭만 예술이란 어떠한 시기의 현상이 아니고 여러형태
낭만주의 전개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전반기에 걸쳐 등장한 유럽 각국의 사상계와 문학계를 풍미했던 세계사적인 현상으로서 한편으로는 이전 사조인 계몽주의와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일정한 예술적 양식으로, 또 다른 한편으로는 사상계와 창작계에 파급된 낭만파로 지정된 사람들의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 강조하려는 특징을 갖는다. 낭만주의 음악의 기본적인 특징은 고전주의의 한계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