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베르트, 슈만, 멘델스존, 쇼팽등과 같은 낭만주의의 대표적 작곡가들은 모두 이러한 즉흥적이고 단편적인 양식의 대가들이었다. 낭만주의를 특징짓는 또 하나의 경향은 모든 예술을 하나로 융합시키려는 경향이었다. 이 시기의 예술가들은 서로 노래를 부르고, 음악으로 그림을 그리며, 그림으로 시
1. 시와 음악의 합일.
슈베르트는 시와 음악을 일치 시킴으로써 딱딱한 발음에서 오는, 노래 부르기에 부적합한 언어로 된 독일 리트를 오늘의 위치에 있게 하는데 큰 업적을 남겼다.
2.반주에 시전체의 기분을 표현하고자 함.
슈베르트의 가곡 반주부를 보면 단순하게 화음만 울리도록 하는 것이 아
Ⅰ. 개요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
서론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 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등 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형식과
슈만이며, 그는 훌륭한 자유모음곡을 남겼다. 표제 음악은 낭만파 음악을 강하게 특징짓고 있지만, 음을 말로 취급하여 표제를 갖는 시적, 또는 문학적 내용, 혹은 그에 바탕을 둔 환상을 표현하는 음악이다. 슈만과 함께 피아노 음악사상 큰 발자취를 남긴 쇼팽은 표제음악 작곡가는 아니지만, 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