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와 음악의 합일.
슈베르트는 시와 음악을 일치 시킴으로써 딱딱한 발음에서 오는, 노래 부르기에 부적합한 언어로 된 독일 리트를 오늘의 위치에 있게 하는데 큰 업적을 남겼다.
2.반주에 시전체의 기분을 표현하고자 함.
슈베르트의 가곡 반주부를 보면 단순하게 화음만 울리도록 하는 것이 아
낭만적 정서에 맞는 짧은 성격소곡이 만들어 졌다. 특히 성격소곡은 자유로운 형식의 짧고 서정적인 곡이고 시적 제목이 붙는 경우가 많다. 성격소곡의 대표적 작곡가로는 슈베르트, 멘델스죤, 슈만, 쇼팽, 브람스 등이 있다.
4. 심포니
*의의-19세기 음악문화에서 중요한 문화를 차지하였으며 오케스
음악은 초기 낭만주의적 분위기 속에서 함께 융성
예술가곡에서 문학적인 뉘앙스는 음악에 깊은 영향을 주었으며 동시에 음악은 시의 행 속에 함축된 감정을 보다 강화하거나 충실하게 실현하여 서로의 밀접한 관계가 형성된다.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는 독일 가곡의 중요한 세 작곡가이다.
독주
비교해 본다면, 슈베르트의 가곡이 자유롭고 자연스러운데 비해, 그의 가곡은 시에 대한 깊은 해석, 표현의 섬세함, 반주부를 중요시하는 지성적이며 복잡한 성격을 들 수 있다.
슈만은 시에 대한 높은 이해력과 문학적 소질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가곡을 작곡할 때 대체로 시의 성격에 의해 음악의
2. 슈베르트의 가곡
(1) 슈베르트 가곡의 특징 : 가곡에 있어서 슈베르트는 시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반주를 짰으며, 관중들이 음향적 효과만으로도 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하였으며 가사 내용에 맞게 조바꿈을 선택했다. 이는 슈베르트가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는 낭만주의적 성격의 가곡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