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상처입은내면아이의 문제(The Problem of the Wounded Inner Child)
1) Erikson
우리 모두는 각자의 어린 시절의 각 발달시기에 따라 단계적으로 받아들여져야만 했던 지극히 정상적이며 당연한 의존적이며 발전적인 욕구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의존적인 욕구들이 충분히 채워지지 못했을 때, 불
인간관계를 확장할 수 있는 도구이나 반면에 부정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유희성, 익명성, 강박성, 친밀성 등과 같은 특징으로 인해 인터넷에 대하여 지나친 의존과 몰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발달에 적지 않은 부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인터넷 중독 경향은 성장단계에 놓
치료를 받는 환자의 20% 가 알코올 중독자이고 이들 환자의 77%가 사회적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는 30,40대인 것과 여성과 청소년의 알코올 중독의 증상도 높게 보고되고 있는 실태이다. 이는 우리 사회에 술로 인하여 입원까지 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생각보다 많고 가정이나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료사이자 인생의 선배로서의 숀을 믿고 의지하게 되며 타인에게 마음을 열어 진실 된 자신의 모습과 자아를 찾게 된다.
숀은 윌의 반사회적이고, 교활한 면, 지적인 천재성이외에 다른 모습을 함께 보았다. 즉, 자기를 사랑하기를 무척이나 어려워하고 세상 밖으로 나오길 두려워하는 어린아이로
필요로 한다.
ⅵ. 게임은 보통 2명이상의 사람과 상호작용하게 한다
또한 Schaefer와 Reid는 게임놀이의 치료적 요소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의하였다.
ⅰ. 진단적 가치가 있다.
ⅱ. 즐거움을 준다.
ⅲ. 치료적 동맹을 맺게 해 준다.
ⅳ. 자기표현을 하게 해 준다.
ⅴ. 자아의 강화에 도움이 된다.